포터 발전기 교체
뉴포터 알터네이터 분리 작업
2017년 11월 2일의 미션!
발전기를 분리하라
얼마전 겉벨트 3개를 새걸로 교환했음에도 시동걸고 엔진 열받기전까지.. 끼익 거리는 소리는 여전했다
이유가 무얼까 분석하자..... 생각을 해봐야지...
벨트 장력때문인가? 모르겠다 하나씩 제거하고 다시 시동걸어보자
..... 한참을 생각하고 시동걸고 악셀 밟으니 소리나는것 확인 후.. 시동끄고 벨트를 하나 제거했다. 파워펌프에 연결된것.
다시 시동걸고 악셀 밟음.. 여전히 소리가 난다
이번엔 운전석쪽으로 연결된 벨트 한개 제거.. 이건 어디로 연결된 벨트인지 모르겠다... 다시 시동! 여전히 소리가 난다.
끝으로 발전기로 연결된 벨트 두개 제거하고 다시 시동.. 소리가 안난다
아무리 봐도 발전기 문제로 확신하고 발전기를 일단 제거 하기로 함
전 정비사가 아님으로 리프팅기계도 없고 차 밑에 들어가서 작업하기도 불안하고 해서
조수석 의자 들고 라디에이터 프로펠러 제거하고 발전기 연결된 볼트 너트 두가지 다 풀어 버리고 벨트 제거하고 나머지 부위를 하부에서 분리했습니다
차 앞부분을 자키로 떠야 하는데 조수석 바퀴 뒤쪽 차 프레임에 자키를 받쳐서 올리고 차 앞쪽 프레임에 나무 원목 하다마를 40~50cm 정도 받치고 작업했습니다
엔진오일통 주변 커버 제거하고.. 마후라쪽에 있는 옆면 커버 제거하고..
위 사진은 사실 구품 제거 하고 재생품 사다가 장착한 뒤의 사진입니다
차 하부 커버 제거하면 저렇게 알터네이터가 드러납니다
참 배선이 왠지 쇼트 날것 같아서
배선 건들기 전에 배터리 마이너스 극 단자 빼놓고 했습니다
파란원중 가장 위쪽 너트 먼저 풀고
아래 파란원 두개는 엔진하고 연결된 호스에요 왠지 느낌이 엔진오일이 들어가고 나가고 하는 호스란 생각이 들더군요
분리 시키면 오일이 쏟아질것 같아서 통으로 받치고 분리했는데 ... 아주 조금 나오다 말더군요
작은 호스는 볼트만 풀면 쉽게 분리되고 굵은 호스는 클립을 펜치로 이동시키고 일자드라이버로 호스와 발전기 사이틈새로 살살 찔러서 왔다갔다 하면서 유격만 생기고 해놓고 가장마지막에 발전기 분리시에 완전히 떼어냅니다
빨간원은 보면 가는호스 두개, 굵은 호스 한개가 연결되어있습니다
가는 호스중 가운데 호스는 일자드라이버로 호스 끄트머리 밀어서 분리하고
굵은 호스와 가장자리 가는호스는 조수석 의자쪽으로 올라가서 보면 연결된 부위가 보입니다. 그쪽으로 분리시키는게 편해요. 이건 오일새고 뭐 그런거 하나도 없어요.
녹색원은 ... 처음에 실내에서 반대편 너트 제거하고 시작했으므로 그냥 잡아당기면 빠집니다
녹색 화살표엔 보면 배선 커넥터가 있어요
위 사진 원 부분... 발전기와 연결된 배선잭 가장 끝부분이죠
그부분을 손으로 누르고 당기면 빠집니다
전 발전기 뜯어서 속의 베어링만 교환하면 될줄 알았는데
막상 뜯다보니 볼트도 부러져있는건지 하나가 도통 빠지지도 않고 해서...
그냥 재생품 으로 바꿨어요
모비스 정품은 20만원
재생품 가게에서는 65000원이나 7만원 그정도 해요
자가정비의 길은 멀고도 험하군요
오늘도 종일 작업했네요 ㅋ